콘텐츠로 바로가기대메뉴 바로가기

무주읍

본문시작

무주읍 지명유래

무주읍 연혁 및 명칭유래
행정구역 연혁 및 명칭유래
茂朱邑
▣ 연 혁
-346년(백제 근초고왕 원년) : 赤川縣으로 지명
-757년(통일신라 경덕왕 16년) : 朱溪縣으로 개칭
-1414년(조선 태종 14년) : 茂朱縣으로 개칭
-1914년 5월 1일 : 茂朱面으로 개칭 -1979년 5월 1일 : 茂朱邑으로 승격
▣ 명칭유래
-1414년(조선 태종 14년) 朱溪縣울 朱溪縣으로 고치면서 무주 라는 말이 처음 생겨났다.
茂朱邑(面)의 이름은 茂朱郡(府)의 관청 소재지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邑內里 조선시대 府內面 邑內로 불리면서 邑內란 명칭이 생겨났고 日政時 府內面을 茂朱面으로 바꾸며 邑內里라 칭했고 茂朱府 城안의 마을이란 것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堂山里 옛날 堂山이란 지명으로 부르다가 남산의 서쪽에 당미산(堂尾山)으로 부르는 당뫼(堂山)이 있어 堂山里 칭했고 堂山이란 지명은 당뫼나 堂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俉山里 산의 모양이 자라와 같아 鼇山으로 부르다 산봉우리가 다섯이라서 五山으로 부르기도 했으나 이 마을은 학문을 좋아하는 선비들이 많아 글 읽는 소리가 끊이지 않아 吾茂라는 지명으로 통용되어왔는데 俉山里는 吾茂라는 지명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長白里 長白이란 지명은 남대천이 이 마을을 관류하는 데 이 川邊에 하얀 돌밭이 길게 펼쳐 있어 長白이라 부르게 되었는데 長白里란 지명은 위와 같은 長白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內島里 금강천이 이 마을을 휘어 감고 돌아감으로 마치 섬같이 보여 내륙속의 섬이란 뜻으로 內島라는 지명으로 칭하게 되었고 內島里란 지명은 위와 같은 內島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大車里 大車里는 행정구역이 다른 조선시대 서면의 大車마을과 府內里의 車山 마을이 있는 마을로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茂朱面의 같은 행정구역에 속하면서 大府의 大자와 車山의 車자를 따서 만든 이름으로 大車里란 지명은 위와 같이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龍浦里 龍浦里는 부남을 거쳐 내려오는 금강물이 용처럼 흐르는 곳으로 옛날에는 금산으로 가는 나루가 있던 곳이라서 龍浦라는 지명이 생겼고 龍浦里란 지명은 위와 같은 지명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佳玉里 佳玉里란 명칭은 가랑개골(佳林洞)의 佳자와 더옥골(加玉)의 玉자를 떠서 만든 법정리의 명칭일 뿐이다.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행정
담당자 :
김식환
연락처 :
063-320-2232
갱신일 :
2019-09-0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