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백여권은 위조 여권의 소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공백여권은 매우 엄격하게 관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방법은 공백여권이 만들어지는 장소에서 여권을 발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외교통상부는 2007년 4/4분기중 한국조폐공사 대전ID센터에 여권 발급기를 집결시켜, 공백여권이 제조되는 장소에서 여권이 발급되게 함으로써 공백여권이 제작되는 장소에서 여권이 발급되게 함으로써 공백여권 유통 경로를 최소화하였습니다.
지역별, 시기별 수요 대응
여권 발급기가 지역별로 분산 배치되어 있을 경우, 특정 지역에 수요가 집중되면 타 지역은 발급 능력에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지역에서는 여권 신청 및 발급 적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권 발급기는 고가의 특수 장비이기 때문에, 전문 인력의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서만 최고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고려사항 또한, 중앙집중발급 방식 도입의 한 배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권사무 대행기관 확대
외교통상부는 2008년 초 66개에 불과하던 여권사무 대행기관을 4~6월중 168개로 확대하고, 나머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희망하는 경우 여권 접수 및 교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여권사무 대행기관의 대폭 확대는 중앙집중발급제 하에서만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 즉, 이제는 대행기관을 확대해도 발급기를 추가 구입 및 비치할 필요 없이 중앙의 발급 센터에서 일괄적으로 발급, 해당 지방자치단체로 여권을 배송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현행 여권 발급 체계
지방자치단체에서 접수된 여권 신청 정보는, 대전에 위치한 한국조폐공사 ID센터로 전송됩니다.
ID센터에서는 동 정보를 기반으로 여권을 발급하여, 이를 특수운송차량(현금운송차량) 편으로 각 지방자치단체로
배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