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상예보

기상예보

가. 단기예보

오늘, 내일, 모레까지 일변, 구역별로 날씨, 기온, 바람, 해상상태 등을 발표하고 호우, 대설, 폭풍 등 악기상 발생이 예상될 때는 수시로 단시간 예보를 발표 하여 재해예방에 대처하고 있다. 한편 연근해, 고속도로, 해수욕장, 유명산 등 의 날씨를 발표하고 있다.

단기예보 테이블 보기
단 기 예 보
단시간 예보 예보시각으로부터 12시간 이내의 예보(수시)
일 일 예 보 예보 당일부터 3일간 이내의 예보
(일일 4회 발표 ; 05:00, 11:00, 17:00, 23:00)
나. 중기예보

단기예보기간 다음부터의 5일간(4~8일후)날씨, 기온, 강수유무 및 바다의 파고 등을 매일 발표한다. 주로 수산업, 농업, 공업 등 산업 생산활동, 일상생활과 레져활동에 이용되고 있다.

중기예보 테이블 보기
중 기 예 보
주간예보 일일 예보기간 다음날부터 5일간의 예보
(매일 2회 발표 : 06:00, 18:00 )
다. 장기예보

장기예보에는 1개월 기상전망과 계절 기상전망이 있다. 매월 8일, 18일, 28일에 발표되는 1개월 예보는 1개월간의 기상전망으로써 순별 날씨, 기온, 강수량의 변화를 예보하고, 계절기상전망은 봄, 여름. 가을, 겨울로 구분하여 계절별로 개략적인 기상변화와 특이기상 현상을 예보하는 것으로 장기 기상변화에 민감한 분야와 장기계획 수립이나 정책 수립 등 산업발전에 주로 이용된다.

장기예보 테이블 보기
장 기 예 보
1개월 기상전망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1개월간의 기상전망(전월 말일 발표)
계절 기상전말 봄(3~5월), 여름(6~8월), 가을(9~11월), 겨울(12월~2월)의각 계절별 기상전망(계절시작 전월 하순 중반경 발표)
라. 기상특보

악기상의 발생이 예상될 때는 기상정보를 발표하고, 기상관측장비(AWS), 레이더, 위성, 낙뢰 감지기 등을 분석하여 태풍, 호우, 폭풍우 등의 악기상으로 인하여 재해가 일어 날 것으로 예상될 때는 주의보를, 막대한 재해가 일어날 것이 예상될 때는 경보를 수시로 발표한다, 이러한 기상특보는 기상재해 예방에 중요한 정보로 활용된다.

담당부서 :
안전재난과 재난방재팀
연락처 :
063-320-249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