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군정

내도리

내도리(內島里)

내도(內島)는 내륙(內陸)속의 섬이라는 뜻으로, 금강천이 마을을 휘어 감고 돌아 나감으로써 마치 섬같이 보인다 해서 붙인 지명이다.
조선시대에는 무주군 북면(北面)지역으로 무주군의 최북단에 위치하며 금강 상류를 끼고 있다. 이 지역에 속하는 전도(前島·앞섬)는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금산군 부동면(富東面)에 속했던 금회(錦零)마을이었다. 반면에 전도마을의 뒤편인 북쪽의 금강천 건너에 위치한 후도(後島·뒷섬)마을과 산의(山義)마을 등은 무주부 북면에 속한 마을이었다. 그런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모두가 무주군 무주면에 편제되면서 내도리(內島里)에 포함되었다.
1914년 이후 내도1리11)와 내도2리,12)그리고 내도3리13) 등으로 나뉘었으며, 1972년 이후에는 산의(산의실·방죽안), 내동(內洞·안골), 굴천(屈川), 후도(뒷섬), 전도(앞섬) 등의 5개 분리로 조정되었다.
내도리 동쪽은 충북 영동군과 도계(道界)를 이루고, 남쪽은 앞섬 앞으로 흐르는 금강을 사이에 두고 읍내리와 인접하며, 서쪽은 충남 금산군과 도계를 이룬다. 또한 북쪽의 성주산(城主山)을 깃점으로 남쪽으로 뻗어 내린 삼도봉(三道峰)은 충북 영동군 학산면, 충남 금산군 부리면, 그리고 전북 무주군이 서로 만나 삼도(三道)가 경계를 이룬다.

산의실[山義谷]마을

안골 북쪽에 있는 마을로 무주군의 최북단에 위치하며 충남·북과 인접, 3도의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조선시대에는 서북면 또는 북면에 속한 마을이었는데, 1914년 이후 방죽안·굴천·안골 등과 함께 내도1리에 편제되었고, 1972년 자연마을 이름을 사용하게 되면서 내동·굴천과 분리되고 방죽안과 함께 산의마을로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
마을에서는 마한(馬韓) 때부터 전해오는 민속행사 중 솟대, 즉 짐대를 세워놓고 매년 정초에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동제(洞祭)를 올리고 있다. 마을의 서북쪽 산에 있는 노고성(老姑城)은 임진왜란 때 의병으로 나간 자식들의 무운(武運)을 기원하기 위해 늙은 어머니들이 치마폭으로 돌을 날라 단(壇)을 쌓았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 또한 예전에는 김씨와 조씨가 산전의 잡곡을 증산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산의실 동북쪽에 가뭄을 막기 위해 못을 팠는데, 그 안쪽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을 가진 방죽안(池內里)마을이 있다.

내동(內洞)마을

산의실(山義谷) 중에서 가장 안쪽에 있는 동네라 하여 ‘안골’로 불리어 온 데서 연유한 내동마을은 일대의 골짜기에서는 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다. 본래 서북면 또는 북면에 속했던 마을로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무주면에 속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안골 서북쪽에 있는 마을로 삼거리가 되는 거리대(巨里垈)와 거리대 동쪽에 새로 생긴 새터(新基)마을이 있다.

굴천(屈川)마을

산의실 서남쪽에 있으며, ‘굴천’은 마을의 북쪽에 위치한 산의 계곡에 있는 암굴(岩窟)에서 흐르는 물(川)이 마르지 않고 개울을 이룬다 하여 지어진 지명이다.
조선시대에는 개울이 동네 가운데로 흘렀는데, 동쪽은 무주, 서쪽은 금산으로 갈라져 무주 굴천과 금산 굴천으로 불리웠다고 한다. 조선후기 무주 굴천으로 통합해 부르고 있는데, 지금은 안굴천과 바깥굴천 으로 나뉜다.

전도(前島)마을(앞섬·內島·錦零里)

본래 금산군 부동면에 속했던 ‘금회(錦零)’마을로 내도리 중 대표적인 섬마을이다. 금산군 방우리에서 흘러 들어온 금강의 물줄기가 마을을 휘어감고 돌아나간다 하여 금회라 불렀으며, 동네의 모양이 마치 섬과 같다고 하여 육지 속의 섬이라는 뜻으로 내도리(內島里)라는 지명을 붙였다.
곡류하는 강변을 따라 늘어선 기암절벽이 아름답기 그지없으며, 강변을 따라 펼쳐진 금모래밭과 조약돌은 눈이 부시도록 아름답다고 한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금강상류 어름치의 서식지로 유명하며, 1976년 폭우로 불어난 강물에 나룻배가 전복되어 통학생 18명의 인명을 앗아간 비극의 현장이기도 하다. 나룻배 전복 참사 후 통학의 다리로 내도교(內島橋)가 옛 선착장 부근에 건설되어 읍내까지 차량의 통행이 가능해졌고 또한 뒷섬으로 건너가는 후도교(後島橋)가 질마바위 쪽으로 가설되었다.마을에는 1973년 개교된 무주초등학교 전도분교장이 있었으나 1991년 폐교되었다. 2002년 내도교와 후도교 모두 새로운 공법을 사용한 교량으로 대체되었다.

후도(後島. 뒷섬)마을

후도는 뒤에 있는 섬이라는 뜻으로 본래 ‘뒷섬’으로 불리웠다. 마을 앞으로 흐르는 강 건너에 앞섬마을이 있기에 뒷섬, 즉 후도라는 지명을 붙였다. 한 때 내도2리로 편제되기도 했으나, 1972년 이후 후도마을로 불리우고 있다. 마을은 아랫담과 웃담(벌땀)으로 나뉘어 있다.

담당부서 :
무주읍 총무
연락처 :
063-320-570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결과보기